암호화폐

바이낸스 사건요약 두바이를 선택할 것인가?

밝은그림자 2023. 4. 1. 23:55
반응형

바이낸스 사건요약 두바이를 선택할 것인가?

이번 바이낸스 사태에 대해서 자세하게 요약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바이낸스는 미국 CFTC(미국 선물옵션거래의 규제감독기관)에 기소를 당했습니다. 소장내용은 무려 74페이지에 달하며 그동안 여러 차례 고소당한 바이낸스입장에서는 이번 사태는 쉽지 않을 것을 예상합니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요약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이낸스란?

바이낸스(Binance)는 창펑자오(Changpeng Zhao)2017년 중국에서 시작한 암호화폐 거래소 플랫폼입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바이낸스 코인 등 거래할 수 있는 다양한 암호화폐를 제공하였습니다 이후 이 플랫폼은 중국의 규제 문제로 인해 본사를 몰타로 이전했으며, 100개 이상의 다양한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바이낸스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낮은 수수료, 모바일 앱, 숙련된 거래자를 위한 고급 거래 도구 등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플랫폼에서 거래 수수료 및 기타 서비스를 지불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자체 암호화폐인 바이낸스(BNB) 코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 규제 문제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바이낸스는 지속적으로 제품을 성장시키고 확장해 왔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인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출시했으며 바이낸스 DEX 및 런치패드 플랫폼을 통해 탈중앙화 금융(DeFi)의 세계에 진출했습니다.

 

청펑자오(Changpeng Zhao) 그는 누구인가?

CZ라고도 알려진 청펑자오Changpeng Zhao는 중국계 캐나다인 기업가이자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Binance의 창립자이자 CEO입니다.1977년 중국 장쑤성에서 태어난 Zhao1980년대 후반에 가족과 함께 캐나다로 이주했습니다. 그는 몬트리올의 McGill University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습니다. CZ의 기술 산업 경력은 2001년 중개인을 위한 고주파 거래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인 Fusion Systems를 공동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거래 시스템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Bloomberg's Tradebook을 비롯한 여러 다른 기술 회사에서 근무했습니다. 2013년에 CZ는 비트코인을 소개받았고 이는 암호화폐에 대한 그의 관심을 촉발시켰습니다. 그는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결국 2017년에 처음에는 중국에 기반을 둔 바이낸스를 시작했습니다. CZ리더십 아래 바이낸스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성공적인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가 되었으며 일일 거래량은 수십억 달러에 달할 수 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 규제 문제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CZBinance Smart Chain 및 다양한 DeFi 플랫폼 출시를 포함하여 Binance의 제품 및 서비스를 계속 확장했습니다. CZ는 암호화폐 세계에서 잘 알려진 인물이 되었으며 업계에 대한 그의 공헌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는 또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지원과 다양한 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Binance는 Changpeng Zhao2017년 중국에서 시작한 암호화폐 거래소 플랫폼입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바이낸스 코인 등 거래할 수 있는 다양한 암호화폐를 제공하였습니다.

 

CFTC란?

CFTC 솔벤트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Commodity Futures Trading Commission)의 재정적 안정성과 재정적 의무 이행 능력을 의미합니다. CFTC는 선물, 옵션 및 스왑 시장을 규제하는 미국 정부 기관입니다. 규제. 역할의 일환으로 CFTC는 선물 거래소 및 청산소와 같이 규제하는 주체가 잠재적 손실을 충당하고 재정적 의무를 이행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 자원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CFTC는. CFTC 감독하는 기관의 재무 건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정기적인 재무 감시 및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하며. 이를 통해 잠재적인 위험을 식별하고 기업이 적절하게 자본화되고 시장 충격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는 업무이며 CFTC를 유지하는 것은 선물, 옵션 및 스왑 시장의 안정성과 무결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FTC가 지급 불능 상태가 되면 시장 신뢰도가 훼손되고 시장 기능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CFTC는 재정적 책임을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이고 신중한 모니터링과 위험 관리를 통해 지급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관입니다.

 

CFTC 상품 선물 거래위원회 바이낸스 기소

시각은 328일 오후 6갑작스럽게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졌습니다.28,000달러 유지하다가 쭉쭉 밀리더니 27,000선도 붕괴가 됐었는데요 왜 그럴까 다들 의아했습니다. 이유는 연방법원에 CFTC가 파생상품 규제 위반 혐의로 바이낸스와 cz의 최고경영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합니다. 이유가 뭐냐 CNBC 보도에 따르면 등록도 하지 않은 채 기관투자자를 비롯한 미국 내 VIP 고객을 상대로 영업을 했다는 겁니다.사실 미국 내 고객 미국인을 상대로 영업을 하려면 등록을 해야 됩니다. 그런데 바이낸스는 등록하지 않았거든요.

 

CFTC공식보도자료

CFTC 공식 보도자료

위내용은 뉴스 보도자료가 아니라 자체 홈페이지에 공식 보도자료를 낸 것인데요 내용은 심각합니다. 암호화폐가 미국 투자자들을 보호할 수없다는 일각의 주장을 불식시킨 것을 의미한다라고 해석됩니다. 이게 무슨 얘기냐 그 뜻은 사실 SEC와 CFTC가 있으면 SEC보다는 CFTC가 조금 더 유연하게 암호화폐 업체들을 대하기 때문에 업계 대부분이 SEC 관할권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CFTC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이 때문에 국민들이 CFTC를 약간 물로 보는데 CFTC가 공식발표로 "우리 물 아니야 우리도 세게 나갈 거야"라고 해석이 되네요.

 

보도내용을 정리하자면 미등록 암호화폐 파생상품을 고의로 제공한 혐의입니다 SEC가 기소했을 때와 다른 점이 뭔가요? 미등록증권이 아니고 CFTC이기 때문에 미등록 파생상품입니다. 미국 고객들을 원래는  상대하면 안 되는데 우리도 왜 특근법 시행되면서 그 외국 거래소가 국내 투자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 행위를 하면 안 되는 거잖아요 그런데 바이낸스 같은 경우에는 등록하지도 않고 미국인들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영업을 했고 VPN(우회접속)을 활용을 해서 미국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직원들에게 안내하도록 했다 적극적으로 미국인들의 사용을 독려했다 하면서 핵심 조항 8개를 위반했다고 합니다

CFTC소장

CFTC 74페이지 소장 내용 요약

고소장 내용은 굉장히 자세하고 디테일하게 바이낸스가 어떤 잘못을 저질렀는지에 대해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요약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몰수 민사상 금전적 벌금 영구적인 거래 및 등록금지 추가적인 CEA 및 CFTC규정 위반에 대한 영구적인 금지명령을 구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미국 내에서 영원히 사업을 못하게 한다는 뜻입니다.

두 번째는 오늘 집행조치는 CFTC가 미국 투자자를 보호하는데 방해가 될 위치가 없거나 위치가 부족하다고 주장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했어요 이내용은  코인은 CFTC 관활이야 라고 딱 선언한 겁니다 SEC가 최근에 비트코인 빼고 모든 코인을 증권이라고 한데 대한 반발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적으로 주고받은 이메일과 채팅 내용을  CFTC가 어떻게 입수할 수 있었을까요? 내부자 고발이 있었단 얘기죠 내부자 고발이 있다는 얘기는 그만큼 증거가 확실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바이낸스의 결코 유리한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위내용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 라이트코인 모두가 CFTC 관활이라고 주장하는 문서입니다.

CFTC 핵심조항 8개 항목을 위반했다는 핵심조항 내요입니다.

CFTC 공식 보도자료 직전에 블룸버그 트위터에 올라온 내용입니다. 

위 사진은 바이낸스 공식 블로그에서 CZ 가 CFTC보도자료에 대하여 대응하는 내용입니다.

 

CZ 답변 요약

답변전에  쓴 글이 있어서 먼저 알려드립니다.

그 내용은 "뭐냐 진짜 그만 좀 해라 우리 열심히 했잖아" "우리 그동안 많이 협력했잖아" "일단은 적절한 시일이 지나야 완전한 답변을 드릴 수 있겠지만 내가 시간을 갖고서 아주 차근차근 답변할 수 있지만 일단 몇 가지 핵심적인 사항만 내가 일단 반박을 해볼게"라고 하면서 고소장에 대한 내용을 반박을 합니다

첫 번째 규정 준수 에대하여 반론하기를  kyc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고 미국 사용자를 완전히 차단했어 우리는 최선을 다했어 여러 가지 기술적인 노력을 통해서 미국 사용자를 차단하려고 노력했다.라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사법당국에 열심히 협력했다 현재까지 55,000건 이상의 자료를 사법당국에게 제출했다는 표현입니다. 또한 올 들어서만 해도 관련돼 가지고 16천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동결하거나 압류했다 왜 사법당국의 협조를 해서 이렇게 우리가 협조를 했는데 왜 이러냐? 또한 라이선스 안 받고 불법적으로 영업하는 것처럼 매도하는데 아니야 "우리는 전 세계 16개국에서 라이선스나 등록을 보유하고 있어"라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이 트레이딩 부분인데요 CFTC는 바이낸스가 시장 가격을 조작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나와 있냐면요 그 소장내용에 보면은 바이낸스 CZ가 직간접적으로 소유한 300개의 계정으로 자체 플랫폼에서 거래했다는 게 CFTC 주장입니다 그러니까 300개의 자체 개정을 가지고 가격을 조작했다는 거죠

이에 대해서 CZ의 대답은 " 그래 내 이름으로 된 계정 두 개 있는 거 맞아 근데 그거는 가격을 조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야 나도 코인 팔아서 먹고살아야 될 거 아니야 암호화폐를 법조화폐로 전환하기 위한 창고에 불과한 거지 가격조작 그 어림도 없어 야 그리고 말이야 바이낸스 직원은 90일 거래금지 규정이 있어 뭐 런치패드나 상장 정보 관련된 그 직원들은 아예 거래를 못하고 이거 나도 열심히 지키고 있거든 그러니까 그거 말도 안 돼"라고 하면서 강조한 겁니다

바이낸스 두바이

바이낸스 두바이 방문 움직임

상황이 이러한 가운데 CZ는 뜬금없이 직원들과 두바이 청소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이내용을 살펴보면 CZ가 회사의 근거지를 두바이로 옮길 수도 있다는 뜻이고 CZ는 일단은 미국을 사수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세계 최대의 시장이기에 미국에 있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탈 미국도 고려한다는 뜻이죠. 또한 바이낸스는 중동영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바인낸스가 미국 규제당국과 정면충돌할 경우, 근거지를 두바이로 옮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한편 바이낸스는 본사가 현재 미국에 있지 않기 때문에 미국법에 적용받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최근에 바이낸스는 두 바이하고 라이선스를 취득했으며 두바이는 전 세계 크립토 기업을 향해서 자국유치에 힘을 쓰고 있는 상황이다.

 

결론

74페이지에 달하는 소장을 보면 CFTC는 준비를 철저히 하였으니 쉽게 끝나지는 않을 테고 현재 미국에서 CFTC가 부과한 벌금액 중에 최고금액이 9억 2000만 달러이며 만약 서로 합의점을 찾아서 벌금으로 해결한다면 10억 달러 정도인데요. 이 정도금액은 바이낸스  1개월치 수익 정도라서 큰 타격은 없을 거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 소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바이낸스는 많은 영향력과 손실은 불가피하다는 결론입니다.감사합니다.

반응형